신약 설교/마태복음 설교

마태복음 4장 23-25절, 천국 복음을 전파,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침, 하나님의 나라

skch712 2023. 12. 12. 00:17
728x90

 

 

찬송 492(잠시 세상에 내가 살면서)

 

(4:23-25, 개정)

(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24)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

(25)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수많은 무리가 따르니라 아멘.

 

* 우리 성도님들을 주 안에서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본문 23에서 예수님의 천국 복음 전파 사역을 요약해서 말씀했습니다.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23)

 

첫째로, 예수님의 천국 복음 전파 사역은 회당에서 가르쳤다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배워야 합니다. 말씀을 알아야 천국 복음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게 되고 제대로 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예수님의 천국 복음 전파 사역은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고 말씀합니다. 모든 병과 모든 약함을 고치는 것은 천국 맛보기와 같습니다. 예수님의 치료를 통해 병 고침을 받은 사람들은 일시적으로 천국의 기쁨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천국은 완전한 나라이기 때문에 질병과 약한 것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병든 사람이 없기에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가르치기 위해 병든 사람을 몸소 치료해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24) 치료하셨던 것도 질병을 다스리는 주권이 하나님 안에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이 땅에 수많은 질병도 모두 인간이 지은 죄의 결과였습니다. 병을 고치는 신유의 은혜는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의 왕이심을 드러내는 행위였습니다. 예수님의 치유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통치자가 주님이신 것을 확실히 알려 주시고자 했습니다.

 

병을 고치는 모습을 목격했던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본문 25에서,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수많은 무리가 따르니라아멘. 질병이 고쳐지니까 얼마나 신기하고 좋았겠습니까? 그러나 많은 사람이 병 고치는 기적들을 목격했음에도 하나님 나라를 보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병이 고쳐지는 것만 좋아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이뤄지는 현장에서 그들은 하나님 나라의 영광을 보지 못했습니다.

 

예수님이 고쳐줬던 사람들은 결국 질병에 걸려 모두 죽고 말았습니다. 예수님의 치료 사역은 일시적인 치료에 불과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일시적인 치료가 아니라, 영원한 치료를 가져오는 하나님 나라를 보는 데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은혜를 입으면서도 하나님 나라를 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예수님은 이 땅의 질병을 뛰어넘는 완전한 치료를 통하여 영생을 주는 것이 예수님의 궁극적인 치료 사역의 목적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치료 사역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보지 못한다면 그 어떤 것도 무의미합니다.

 

예수님의 치료를 경험했던 사람들이 천국 복음을 받아들이지 못했던 때나, 지금이나, 많은 사람이 여전히 단순한 치료 복음에만 반응합니다.

 

모든 사람은 죽음의 질병에 걸려 죽음의 종착지를 향해 매우 빠른 속도로 달려가고 있습니다. 이 땅에서 많은 재산을 모은들 결국 죽고 맙니다. 이 땅에서 건강하기 위해 좋은 음식을 먹은들 결국 죽고 맙니다. 우리가 아무리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은들 결국 죽고 맙니다. 죽음이 죽음인지도 모르고 물질적인 욕심에 싸우고, 경쟁하며 더 빨리 죽음의 종착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예수님의 치료 목적은 허무한 인생을 살아가며 죽음의 길로 치닫는 인생들을 온전히 구원하는 데 있습니다. 자신의 생명을 잃어버리는 줄도 모르고 허무한 것을 쫓고 있는 사람들을 건지기 위해 예수님은 천국 복음을 선포하며 나타나셨습니다. 천국 복음이야말로 사람을 낚는 생명 복음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일시적인 치료를 뛰어넘는 천국 복음이야말로 죽음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영혼들의 생명을 건질 수 있는 기쁜 소식입니다. 수없이 많은 고통과 질병 속에서 체념하고 죽음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어서 아파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천국 복음은 모든 아픔으로부터 완전한 해방과 자유가 있음을 우리에게 가르쳐줍니다. 일시적인 치유를 뛰어넘는 영원한 치유 그 자체이신 예수 그리스도만을 믿음으로 영생 복락을 누리는 복된 삶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