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요나 설교

요나 3장 7-10절, 결사적인 기도를 선포, 짐승과 가축들도 금식,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날 것을 선포, 진노를 그침

skch712 2024. 9. 14. 16:22
728x90

 

 

270(변찮는 주님의 사랑과)

 

(3:7-10, 개정)

(7) 왕과 그의 대신들이 조서를 내려 니느웨에 선포하여 이르되 사람이나 짐승이나 소 떼나 양 떼나 아무것도 입에 대지 말지니 곧 먹지도 말 것이요 물도 마시지 말 것이며

(8)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다 굵은 베 옷을 입을 것이요 힘써 하나님께 부르짖을 것이며 각기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날 것이라

(9)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시고 그 진노를 그치사 우리가 멸망하지 않게 하시리라 그렇지 않을 줄을 누가 알겠느냐 한지라

(10) 하나님이 그들이 행한 것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보시고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리라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아멘.

 

* 우리 성도님들을 주안에서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어제에 이어서 요나서 3 말씀을 통해 영적 부흥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함께 알아가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40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진다는 요나가 전해준 하나님의 말씀을 니느웨 백성들은 그대로 믿었습니다. 그리고 그들 마음에 회개가 일어났습니다. 그 회개가 일반 백성에게 일어나기 시작해서 그 나라 왕까지 회개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어차피 나라가 망하면 왕의 지휘가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래서 왕은 더 결사적으로 백성들과 기도하기 위해 조서를 내려 대대적인 회개 운동을 선포했습니다.

 

결사적인 기도를 선포

본문 7-8에서, 왕이 내린 조서의 내용은 사람이나 짐승이나 소 떼나 양 떼나 가축들에게도 먹을 것과 마실 것을 입에 대지 말고 금식하며 여호와께 부르짖으라고 명령했습니다. 짐승이나 가축들이 무슨 잘못을 했다고 금식하게 했을까요? 그것은 백성이 금식할 때 마음을 다해서 하나님께 나가야 하는데, 짐승과 가축에게 먹이 주는 것을 신경 쓰다 보면 하나님께 집중하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앞에 온전히 서기 위해 국가적으로 모든 사람과 모든 짐승에게도 금식 명령을 내렸던 겁니다.

 

만일 하나님께 집중하지 않으면 지금 죽으나 40일 후에 죽으나 마찬가지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심으로 하나님께 매달리기 위해 사람이나 짐승 할 것 없이 모두 금식하며 하나님께 집중했습니다. 기도의 중요성을 우리가 잘 알면서도 집중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우리는 니느웨 왕의 과감한 결단을 본받아야 합니다. 금식하며 여호와께 부르짖는 기도를 들으시고 하나님은 심판하려 했던 뜻을 돌이킬 수 있었습니다.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나라고 선포

마지막으로, 왕은 가장 중요한 조서의 내용을 선포했습니다. 본문 8절 하반절에서, “...각기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날 것이라아멘. 영적 부흥을 위해서는 반드시 구체적으로 죄를 고백하고, 잘못된 행위에서 돌이키는 행동이 진정한 회개이고, 영적인 부흥입니다. 니느웨 백성들은 이방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성경적 원리로 구체적으로 회개할 수 있었던 것은 성령님의 역사라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성령께서 회개할 마음을 주실 때 우리는 즉시 금식하며 하나님께로 돌이켜야만 합니다.

 

그때 하나님의 반응이 본문 10에 나옵니다. “하나님이 그들이 행한 것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보시고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리라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니라아멘~!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를 구하면서 진실한 태도로 하나님께로 돌이키며 행동으로 회개했을 때 재앙을 내리시지 않으셨습니다.

 

4. 하나님의 반응 1) 뜻을 돌이키심 - 사랑의 표현 2) 재앙을 내리지 않음 - 복 주시기 원하시는 하나님

진실하게 회개했던 왕과 백성들을 지켜보셨던 하나님의 반응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백성들과 왕이 하나가 되어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대로 행동으로 회개했을 때 하나님은 뜻을 돌이키시고 재앙을 내리지 않으셨습니다. 그런데 심판받지 않았다고 이것을 부흥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단지 하나님께 돌이키셔서 그들이 자유 함을 얻었기에 이것을 부흥이라고 표현하는 것도 맞지 않습니다. 영적인 부흥은 회개 운동과 같이 가야 합니다. 하나님께 돌이키는 회개의 과정을 통해 자기 잘못이 무엇인지를 깊이 깨닫고, 창조주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은혜를 깊이 경험한 것영적 부흥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꼭 짚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회개하는 자의 태도에 관한 것입니다. 본문 9에서,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시고 그 진노를 그치사 우리가 멸망하지 않게 하시리라 그렇지 않을 줄을 누가 알겠느냐 한지라아멘. 이 말씀이 하나님 앞에 진정으로 회개하는 자의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니느웨 백성이 진실하게 회개했어도 심판을 하든 하지 않든 하나님께 주권을 맡기는 왕의 발언에서 진실한 회개의 모습을 엿 볼 수 있습니다. ‘혹여나 우리가 이렇게 진실하게 회개한다면 하나님께서 그 진노를 그칠 수도 있지 않겠는가?이렇게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구하며 진실하고 겸손하게 하나님께로 돌이켰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때때로 하나님 앞에 기도할 때 으름장을 놓으며 떼를 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떼쓰는 것은 올바른 기도의 태도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구하면서 겸손하게 돌이키는 것이 진정으로 회개하는 자의 태도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하나님의 영적 부흥을 경험해야만 소망과 기쁨 가운데 이 땅에서 신앙생활 잘 감당할 수 있습니다. 영적 부흥을 마음속으로만 두지 마시고, 하나님의 말씀이 지금 선포되었을 때 성경 말씀대로 중요한 회개의 요소들을 붙잡고 실천하며 영적인 부흥을 뜨겁게 경험하는 복된 삶이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728x90